인사말
존경하는 한국교육학회 회원님께.
새해가 밝았습니다.
올해는 황금돼지해라고 합니다. 돼지는 함께 어울림과 다산을 상징한다고 합니다. 이러한 의미에 걸맞게 새해는 우리 학회 회원들 모두가 활발하게 소통하고, 더 많은 학문적 성과들을 내놓는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.
이제 제 임기를 시작하면서 2년 전에 회원님들께 약속했던 것들을 꺼내 보았습니다. 그 중에서 올해 당장 실천해야 할 것은 학습과 재미가 어우러지는 학술대회를 운영하는 일, 현장 연구 세션을 운영하여 유치원과 초․중등교육 현장 연구자와의 교류를 활성화하는 일, 인터넷과 모바일 환경의 발전에 걸맞은 학회지 및 뉴스레터의 발간 방식 등 학회 운영방식을 점진적으로 전환하는 일, 대학원생의 포스터 세션에 추가로 발표 세션을 운영하여 미래 자산인 학문 후속 세대의 성장에 적극 기여하는 일 등이었습니다. 임원진과 함께 회원님들의 협조를 기반으로 하여 이들 제안 사항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.
올해 한국교육학회의 연차 학술대회 주제는 ‘한국사회에서의 민주주의, 포용, 그리고 교육’입니다. 이번 학회를 통하여 우리 사회 변화의 큰 방향을 놓치지 않으면서 교육의 혁신과 교육학 이론의 발전을 논의하는 학회 운영의 전통을 계속 이어나갈 것입니다. 더불어 제44대 임원진은 회원들이 금년 학술대회를 통하여 학습의 의미와 지적 나눔의 즐거움을 더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앞으로 우리 교육학회가 회원들이 참여를 통하여 배움과 소통, 그리고 교류의 재미를 체감할 수 있는 학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 회원님들의 관심과 격려 그리고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.
새해에는 더욱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.
한국교육학회 제44대 회장 김성열, 수석부회장 정일환, 임원진 일동올림